먼지잡학사전

취향범벅 먼지만한 잡학사전

살림사전

[빨래팁] 과탄산소다로 운동화 빠는 법(feat. 베이킹소다)

대왕먼지 2022. 5. 25. 14:41
반응형

흰색 운동화를 자주 신고 다니다 보니 많이 더러워졌더라고요

그래서 블로그 글도 쓸 겸 운동화를 깨끗하게 빨아보았습니다

운동화 세탁에는 과탄산소다 아니면 베이킹소다를 이용한 팁들이 있죠

저는 이번에 '과탄산소다를 활용'했습니다

우선 준비물들부터 보시죠!

준비물

***사진과 같이 고무장갑, 과탄산소다, 수세미를 준비했습니다(+주방세제(또는 중성세제), 대야(밀폐용기), 뜨거운 물)

수세미는... 제가 운동화솔이나 칫솔이 없어서 대신 준비한 건데, 부드러운 솔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다이소에 가면 운동화 솔을 팔더라고요.. 그거나 칫솔을 준비해주세요

비포 애프터

우선.. 시작에 앞서.. 비포 애프터 사진입니다

비포 애프터가 꽤 확연히 차이 나지 않나요?

이렇게 운동화 빨래의 욕구를 마구마구 끌어내며... 함께 운동화를 빨아 보러 가 봅시다!

<<방법 간단 정리>>
1. 대야에 뜨거운 물 받기
2.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 풀어주기(반 컵 분량)
3. 대야에 운동화 넣어주기(운동화가 물에 잠길 수 있도록 뚜껑이나 눌러줄 만한 물건이 있으면 좋습니다)
-20~30분가량 기다려주기-
4. 덜 씻긴 더러운 부분 중성세제로 문질문질 살살 닦아주기(주방세제, 샴푸, 비누 다 괜찮습니다 집에 있는 걸로 활용해주세요)
5. 헹구기
6. 그늘에 말리기
반응형
참고할만한 팁
*꼭 맨손 말고 고무장갑을 착용해주세요.. 피부가 상할 수 있습니다
*운동화를 물에 다 잠수시켜야 하니... 대야말고 뚜껑이 있는 밀폐용기(ex. 김치통)를 활용하시는 분도 있고, 봉투(지퍼백)를 활용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집에 있는 것들 중 본인에게 편한 것들로 선택해주세요
*오래 담가 두면 오히려 누렇게 변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이게 무슨.. 알칼리 뭐시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 두 가지를 섞어서 쓰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러면 서로 중화되어 누렇게 될 수 있으니 따로따로 활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이번에 흰 운동화여서 표백효과가 있는 과탄산소다를 활용했는데, 베이킹소다와 중성세제를 활용해주셔도 깨끗이 빨 수 있습니다 방법은 똑같습니다
*얼룩덜룩한 것은 베이킹소다나 구연산 혹은 식초로 해결해보세요!

 

운동화

오늘 빨 운동화입니다 꼬질꼬질해진 게 눈에 보이죠...^^ㅎㅎ

방법1. 대야에 뜨거운 물 받기

방법 1. 대야에 뜨거운 물 받기

오늘도 등장한 분홍색 대야... 대야에 뜨거운 물을 받아주세요

방법2. 물에 과탄산소다 풀어주기

방법 2. 물에 과탄산소다 풀어주기

뜨거운 물을 받은 대야에 과탄산소다를 풀어줍니다

저는 그냥 부어버렸는데, 종이컵 반 컵 정도 분량이면 될 것 같네요

아 그리고 꼭 맨손으로 말고... 고무장갑이나 다른 장갑들을 끼고 만져주세요

그냥 만지면.. 피부 상해요.. 저.. 예전에 맨손으로 하다가 살이 까져본 경험이 있습니다..

방법3. 운동화 대야에 넣어주기

방법 3. 운동화 대야에 넣어주기

이제 더러운 운동화를 대야에 퐁당 빠트려주면 됩니다

자꾸 뜨니까 눌러줄 만한 게 있으면 좋겠죠

그래서 김치통을 활용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뚜껑을 덮을 수 있으니까요

혹은 봉투나 지퍼백에 넣어서 두시는 분들도 있고요

집에 있는 것들로.. 본인에게 가장 편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귀찮아서 그냥.. 대야에 퐁당.. 손으로 눌러주고 그냥 내버려두었습니다

아 그리고 운동화 끈도 더럽다면 따로 빼서 빨아주면 됩니다

저는 그냥 통째로 해버렸습니다

★이렇게 두고 20분~30분 기다려주세요!★

꼬질꼬질

저 벌써 더러워진 물이 보이시나요...

빨래가 아주 잘 되고 있는 기분이 드네요^^*

방법4. 더러운 부분 신경써서 빨아주기 

방법 4. 더러운 부분 신경 써서 빨아주기

20~30분 후 운동화를 봅시다.. 음.. 아직 더러운 부분들이 남아있네요

그렇담 얼른 칫솔 같은 부드러운 솔과 주방세제를 챙깁니다 이때 중성세제도 괜찮고.. 샴푸도 괜찮습니다..

저는 비누를 쓸 때도 있고요.. 운동화가 상하지 않을 만한 것들로 해주세요

그리고 솔질을 할 때도 머리를 빗는 것처럼 살살해주는 게 좋겠죠

저는 주방세제로 문질문질 닦아주었습니다

방법 5. 헹구기

잘 닦아주었다면, 잘 헹구어주어야겠죠

여러 번 헹구어줍니다!

빤 운동화

그럼 이렇게 다시 하얘진 운동화가!

그늘에서 잘 말려줍니다

깨끗한 운동화

이렇게 운동화가 깨끗해졌네요

물론 처음과 같은 깨끗함은 바랄 순 없겠지만, 전보다 깨끗해진 운동화를 보니 기분이 좋네요

그늘에서 모양을 잡아주며 잘 말려주시면 금방 마를 겁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by. 먼지잡학사전/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반응형